본문 바로가기
IT기기 사용기

기계식키보드 스위치 축 종류 (청축/갈축/적축/흑축)

by MinisterFe 2020. 4. 17.
반응형

기계식키보드 스위치 축 종류 청축,갈축,적축,흑축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마우스와 마찬가지로 장비빨에 빠져있을때 키보드를 찾아보다가 기계식키보드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기계식키보드도 어떤 스위치 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타건감이 다른데요,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 축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축

 

클릭방식이라고 하며 타건 시, 딸깍딸깍 소리가 납니다. (흔히 모나미 볼펜 뚜껑부분 딸깍딸깍 소리와 흡사)
소리가 좀 크기 때문에 혼자 사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사무실이나 가족들과 같이 사시는분이 사용 할 경우, 적합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기계식키보드 다운 축이라고 생각합니다.

 


 

■ 갈축

 

넌클릭방식이라고 하며 타건감은 청축과 비슷하나 딸깍딸깍를 제거한 축입니다.
딸깍딸깍 소리만 안날뿐이지, 갈축역시 타건 시 소리가 제법 나는 편입니다.
갈축 역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적축

 

리니어방식이라고 하며, 청축 갈축과 다르게 키를 누를때 걸리는 느낌이 없습니다.
대신에 소음은 매우 적은 편입니다. 기계식키보드 중에 적은 편이지 일반 키보드에 비해서는 소음이 있는편입니다.
기계식키보드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아, 기계식 키보드 입문자 분들은 비추합니다.
키압이 낮은편으로 키를 절반정도(?)만 눌러도 입력이 되어 흔히들 구름타법이라는 타건방식이 구사 가능합니다.

* 구름타법 : 키를 끝까지 누르지 않고, 키가 입력 될 만큼만 눌러 거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타법

최근 저소음적축이라는 스위치 축이 나왔구요, 사무실에서 큰 무리 없이 사용가능한 정도로
적축보다 더 소음을 줄인 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흑축

 

 

리니어방식이라고 하며, 적축과 동일하나 키압이 가장 높은 스위치 축입니다.
키압이 높아 묵직한 맛이 있으며, 눌렀다 뗄때 반발력 또한 높아 매니아 층이 있는 축입니다.
흑축 역시 구름타법이 가능하며, 오래 사용시 손가락이 피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오래쓰면 손가락 힘이 좋아질 수도.........

 

 


 

  청축 갈축 적축 흑축
키압 55g 50g 45g 65g
소음 크다 보통 작다 작다

 

 

 

저는 기계식키보드 입문을 적축으로 했구요, 기계식 키보드의 맛을 좀 더 느끼고 싶어서 청축으로 갔다가
소음때문에 갈축으로 변경했습니다. 갈축도 역시 소음이 조금 있는 편이라 안써본 흑축을 구매하였고
키압에 부담이 있어서 안쓰게 됐습니다. 돌고돌아 현재 사용중인 스위치 축은 청축, 저소음적축입니다.(집은 청축, 사무실은 저소음적축)

제글 참고하셔서, 기계식 키보드 잘 고르시길 바라며 실제로 쳐보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용산에 가시면 무료로 타건해볼 수 있는 매장들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