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꿀팁 (by 인사쟁이)

직장인 월급, 세금과 4대보험 총정리

by MinisterFe 2020. 4. 29.
반응형

 

월급과 세금, 그리고 4대보험이 뭔데요??

 

 

"분명 나는 월급을 이만큼 받기로 했는데.... 급여명세서를 보면 소득세 얼마, 4대보험료 얼마, 등등....... 공제하고 실수령액은 왜 이거밖에 안되지?" 하는 분들이 있을꺼에요~

 

신입사원은 물론이고, 경력자들도 그냥 회사에서 이만큼 떼가니까,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는거지 실제 무슨돈을 왜 떼가는지 모르는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인들이 꼭 내야하는 세금과 4대보험에 대해 이번 글로 정리가 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시작하겠습니다 !!

 


세금과 4대보험료

직장인들이 급여를 받으면 나라에서는 "세금""4대보험"을 떼갑니다.

 

"세금"은 세무서에서 걷어가는 국세(근로소득세), 지방자치단체에서 걷어가는 지방세(지방소득세)가 있습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으며,

직장인들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실업급여)만 냅니다. (산재보험은 회사에서만 내요)

 

직장인들이 실제 받는 수령액은 "급여 - (세금 + 4대보험료)" 입니다.

 

직원의 세금과 4대보험료의 계산, 징수, 신고, 납부는 사업주(회사)에게 100%의 책임이 있으므로,

회사에서 이렇게 공제할꺼 공제하고 월급을 지급하게 되어있습니다.

 

 

 

 

 


 

세금 계산방법

직장인이 내는 세금은 뭐가 있다?? 국세와 지방세가 있다!!!

 

국세는 국세청에서 만든 근로소득간이세액표라는 것을 통해 대략(?) 계산을 하게 되고,

지방세는 국세에 10%로 계산합니다.

 

 

2020년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이 간이세액표를 보면 보라색 테두리의 본인의 급여구간을 찾고 핑크색 밑줄의 공제대상가족수를 찾아 서로 만나는 지점의 세금을 내게 됩니다 

 

세금을 이렇게 대충 떼가도 되냐 하시는 분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ㅋㅋ

참고로 정확한 세금계산은 연말에 연말정산을 통해 다시 계산하게 됩니다.

 

 


 

4대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고, 이중에 산재보험를 제외한 나머지 3개는 직장인"도" 내야 합니다. 

 

2020년 4대보험요율

(건강보험에 장기요양보험이 있는데, 금액이 그리 크지는 않아서 위 표에서는 생략했습니다.)

 

 


이상으로 세금과 4대보험에 대해서 알아봤구요,

세금은 피할 수 없이 내야되는건 알겠는데.... "4대보험은 가입안하면 안되나요?" 궁금해 하시는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근로자의 세금과 4대보험의 신고, 징수, 납부 는 회사에 100%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투명하게 꼭! 가입, 납부 하시는게 맞구요, 근로자와 회사가 짜고 이 금액 아끼기 위해서, 

세금만 징수하는 용역계약을 한다던지 프리랜서 계약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걸리면 다행이나....정부 무시하면 안됩니다... 어떻게든 찾아냅니다.

 

제 생각에 4대보험은 정말 필요한것들로만 되어있어서, 당장 얼마 아끼겠다고 편법, 불법적으로 피하지 마시고

정상적인 납부 및 유지 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